15C
▪ 문학
• 훈구파(관학파) 집권 : 사장 (시+문학) 중시 → 문학 발달
• <동문선> (성종) : 서거정이 우리나라 역대 시와 산문 중에 뛰어난 것을 뽑아 편찬 (자주적)
• 설화문학 : <금오신화>(김시습), <필원잡기>(서거정), <용재총화>(성현)
• 악장문학 : <용비어천가>, <월인천강지곡>
▪ 건축
• 특징
1) 궁궐, 성문, 관아, 학교 등이 중심 (도시 건축 중심)
2) 건물주의 신분에 따라 크기와 장식 제한
• 경복궁, 창덕궁(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), 창경궁 건립
• 창덕궁 돈화문, 창경궁 명정전
• 숭례문 : 도성의 정문, 고려의 건축 기법과는 다른 방식 채택
• 개성 남대문, 평양 보통문 : 고려 시대 건축의 단정하고 우아한 모습을 지니면서 조선 시대 건축으로 발전해 나가는 형태
[불교 건축]
• 강진 무위사 극락전(극락보전), 합천 해인사 장경판전 (팔만대장경 보관,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)
• 원각사지 10층 석탑 : 세조 때 대리석으로 만든 석탑, 탑골 공원(파고다 공원)에 위치
▪ 공예
• 분청사기 : 고려 말 등장, 청자에 백토의 분을 칠한 것, 안정된 그릇 모양과 소박, 천진스런 무늬의 조화
▪ 그림
• 몽유도원도
1) 안견(화원 출신)이 안평대군이 꿈에 도원에서 논 광경을 그림 (일본 덴리 대학 소장)
2) 자연스러운 현실 세계와 환상적인 이상 세계를 능숙하게 처리
3) 대각선적인 운동감을 활용하여 구현한 걸작
• 고사관수도
1) 강희안(문인 화가)이 물을 보며 명상에 잠긴 선비를 그림
2) 간결 • 과감한 필치로 인물의 내면 세계를 느낄 수 있게 표현
• 영향 : 15c의 그림은 일본 무로마치 시대 미술에 많은 영향을 줌
▪ 글씨(서예)
• 안평대군 (세종의 셋째 아들) : 조맹부의 송설체를 따르면서 독자적 서체 사용
▪ 음악
• 세종
1) 악기 개량 및 제작 (박연), 세종이 직접 여민락 (악곡)과 정간보 (소리의 장단과 높낮이 표현) 제작
• 성종 : <악학궤범>(성현) 편찬 – 음악의 원리와 역사, 악기, 무용, 의상 및 소도구까지 망라하여 정리
• 장악원 : 궁중에서 연주되는 음악 및 무용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청
16C
▪ 문학
• 사림파 집권 : 경학 (경전 읽기) 중시 → 문학 쇠퇴
• 설화 문학: <패관잡기>(어숙권) → 문벌 제도의 적서 차별의 폐단 폭로
• 시전 문가 : 황진이의 시조
• 가사 문학 : 정철의 ‘관동별곡’, ‘사미인곡’, ‘속미인곡’
• 여류 문인 : 신사임당, 허난설헌
▪ 건축
• 서원 건축
1) 사림의 진출과 함께 건축 활발 (ex. 경주 옥산 서원, 안동 도산 서원)
2) 자연의 이치를 탐구할 수 있는 마을 부근 한적한 곳에 위치
3) 교육 공간인 강당을 중심으로 사당과 기숙 시설인 동재와 서재를 갖춤
4) 가람(서원) 배치 양식과 주택 양식이 실용적으로 결합
5) 산과 하천 등 주위의 자연과 조화를 이룸
▪ 공예
• 백자 : 16c부터 본격적으로 생산, 순백의 고상함, 선비의 취향과 어울려 널리 이용됨
▪ 그림
• 15c의 전통을 토대로 다양한 화풍 발달, 산수화•사군자 유행
• 송하보월도(이상좌) : 바위 틈에 뿌리박고 모진 비바람을 이겨 내고 있는 늙은 소나무를 통하여 강인한 정신과 굳센 기개 표현
• 초충도 (신사임당) : 풀과 벌레를 소박하고 섬세하게 표현
• 화조묘구도 (이암) : 고양이, 개 그림의 1인자로 꼽힘
• 3절 : 황집중(포도, 목포도도), 이정(대나무, 풍죽도), 어몽룡(매화, 월매도)
▪ 글씨(서예)
• 양사언 (초서에 능통), 한호 (석봉체, 명에 보내는 외교 문서를 써서 중국에서도 유명)
▪ 음악
• 16c 중엽 이후 민간에서도 당악과 향악을 속악으로 발달시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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